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서론

    우리의 눈은 신체의 오감(청각, 후각, 시각, 미각, 촉각) 중 시각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모든 판단은 눈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할 정도로 인간은 시각에 의존도가 가장 높습니다. 보행, 위험 감지, 감상, 색의 구분 등의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떻게 사물을 인식하는 걸까요? 바로 눈의 검은자와 홍채 뒤에 있는 투명한 안구 조직인 수정체가 빛의 굴절을 일으켜 눈으로 들어온 빛이 망막에 상을 맺음으로써 사물을 인지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수정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상을 맺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맞습니다. 눈 앞에 안개가 가득 껴있는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게 되겠죠.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질병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백내장' 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시각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이러한 백내장은 인간의 신체활동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드리겠습니다.

    본론 

    1.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행히도 선천적 백내장의 경우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성이거나 태내 감염에 의해서 발생할 것이다. 라고 추축하고 있죠.

     

    그렇다면 후천적인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A. 당뇨와 같은 대사 이상

     

    B. 노화에 따른 노년 백내장 : 신체의 노화가 일어나면 인체의 장기들은 점점 제 기능을 할 수가 없고 외부의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그렇기때문에 수정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며 노년 백내장이 발생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 바로 노화에 따른 노년 백내장입니다.

     

    C. 외상 :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 안구가 손상될 경우 또한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D. 눈 속의 염증 : 눈에 염증이 있을 경우, 방치되면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빠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E. 약물 부작용 :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에 의해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백내장의 증상

     

    A. 시력 감소 : 혼탁 위치와 정도, 범위에 따라 시력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B. 단안복시(單眼複視): 혼탁의 정도가 부분 혼탁일 경우, 한쪽 눈으로만 사물을 봐도 두 개로 겹쳐 보이는 단안복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C. 수정체 핵의 경화 : 백내장에 걸릴 경우, 수정체의 핵이 딱딱해지며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여 근거리의 사물이 전보다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3. 백내장의 종류

     

    백내장은 산동검사 라는 검사를 통해 수정체의 혼탁 정도를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다. 보통 동공을 확대시켜 현미경으로 눈을 확대하여 수정체의 혼탁 정도와 위치를 구분해냅니다.

     

    A. 전낭하 백내장 : 수정체의 전면을 감싸는 전낭의 안쪽에 생긴 백내장

     

    B. 핵경화 백내장 : 수정체의 핵이 딱딱해지는 백내장

     

    C. 후낭하 백내장 : 수정체의 뒷면을 감싸는 후낭 앞쪽에 생긴 백내장

     

    4. 백내장의 치료

     

    A. 약물 치료 : 이미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를 다시 맑아지게 하지는 않으나, 그 진행 정도를 더디게 해줄 수 있습니다.

     

    B. 수술 : 초음파를 통해 혼탁이 생긴 수정체의 내용물을 제거하여 인공 수정체를 삽입한다. 일반적으로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론

    인간은 시각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는 만큼, 백내장은 일상생활에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노화와 함께 찾아오기 때문에 백내장의 증상이 발견되면 약물치료를 통해 혼탁의 정도가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그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자가 진단을 통해 조기에 백내장의 위험을 감지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를 위해 관리합시다!

    반응형